여강길 4코스 5일장터길

걷기

코스 소개

대로사 남쪽의 길 하나 건너 상권이 여주5일장의 중심이다. 여주5일장은 5일과 10일에 열리는데 수도권재래시장 중에서는 성남모란장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장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길을 걷다 장날을 만나면 곳곳에 입맛을 자극하는 냄새가 자욱하다.
효종대왕릉과 세종대왕릉의 관광지도 경유하며 서민의 삶과 왕의 삶을 같이 공감할 수 있는 곳이다.

5일장터길은 여주여행자센터에서 시작해 세종대왕릉을 지나 세종대왕릉역까지 14km 구간이다. 여주여행자센터에서 출발하여 여주대교 옆 연인교를 건너면 1코스에 보았던 영월루가 보인다. 연인교를 지나는 [가]노선과 여주남한강출렁다리를 건너는 [나]노선을 선택하여 걸을 수 있다. 강을 따라 가다보면 여주시청이 나오고 시청옆에 위치한 여주초등학교가 조선시대 지방정치의 중심이라 불렀던 청심루 자리이다. 여주초등학교를 지나 대로사가 나온다. 대로사는 우암 송시열선생을 기리는 사당이다. 대원군의 서원철폐 정책 당시 철폐되지 않고 보존된 전국 47개 서원 중의 하나이고 정조대왕이 하사한 현판이 있어서 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붙잡는다. 또한 가을철 대로사의 은행나무는 볼만한 풍경을 자아낸다. 5일장을 빠져나와 대로사를 지나 강을 따라 가다보면 세종대교가 보이고 세종대교 아래 큰 섬인 양섬이 보인다. 양섬을 지나 세종산림욕장을 지나면 효종대왕릉을 만나게 된다. 여강길 코스는 효종대왕릉 제실 근처 숲길을 따라 세종대왕릉으로 연결되는 길이지만 1년에 한시적으로 개방되는 효종대왕릉 홍살문에서 세종대왕릉으로 연결되는 와의숲길고 추천하고 싶다. 왕릉 사이를 호젓이 걷다보면 어느새 위대한 임금들의 숨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코스 정보

거리

13 km

난이도

소요시간

약 5시간

위치

경기 여주시

형태

비순환형

추가 정보

관광 정보

- 여주5일장에서 시골장터의 정취를 느낄수 있다.
- 출렁다리, 대로사, 양섬, 효종대왕릉, 세종대왕릉, 이인손묘등 관광지의 볼거리가 다양하다.

여행자 정보

- 전통5일장 형태를 갖고 있는 여주5일장은 5,10,15,20,25,30일에 열린다.
- 코스내 많은 문화유적지를 거치게 되므로 훼손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횡단보도 이용시 안전사고 주의
- 효종대왕릉, 세종대왕릉 매주 월요일 휴무
- 세종대왕릉역 커피숖 있음
- 전코스 완주 후 여강길사무국에서 완주증을 받을 수 있다.

아직 생성된 모임이 없습니다

이 코스로 함께 여행할 모임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