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산 자락에서 바라보는 청주의 야경

여행코스

여행코스 기본정보

소개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일대에 자리한 수암골은 청주를 찾는 여행자들이 꼭 들르는 최고의 명소가 됐다. 한국전쟁 후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된 달동네로 한때 초라하고 적막한 모습이었으나 2007년에 진행된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함께 달라지기 시작했다.

코스 정보

총 거리

24.71km

소요시간

1박 2일

코스 구간 (7개)

1

수암골 벽화마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일대에 자리한 수암골은 청주를 찾는 여행자들이 꼭 들르는 최고의 명소가 됐다. 한국전쟁 후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된 달동네로 한때 초라하고 적막한 모습이었으나 2007년에 진행된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함께 달라지기 시작했다. 곳곳에 앙증맞고 화사한 벽화가 그려지면서 동네는 활기를 되찾았다. 이후 <카인과 아벨>,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수암골을 찾아드는 여행자들이 점점 늘었다. 우암산 자락에 위치해 청주 시내를 한눈에 내다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저녁노을이 질 무렵 내려다보는 풍광이 아름답다. 드라마 세트장을 활용한 음식점과 전망 좋은 카페도 여럿 있다.

충북_청주_드라마 <힐러> 촬영지01
2

국립청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 내에 있는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들을 위해 마련된 문화 학습 공간이다. 제1전시실에서는 문화재의 조사와 보존, 전시 등 박물관의 중요한 활동을 이해하고, 맑은 고을 청주의 역사와 문화를 즐겁게 체험할 수 있다. 제2전시실에서는 선’을 따라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비교해 보고, 우리 문화의 특징과 우수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체험학습실에서는 우리 문화재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직접 만들어 보고, 만져보고, 느껴 볼 수 있다.

충북_청주여행 14 (국립청주박물관)
3

청주상당산성

상당산성이란 명칭은 삼국시대 백제의 상당현에서 유래된 듯하다. 둘레가 4km를 넘는 거대한 포곡식 석축산성이다. 상당산성이 처음 축성된 것은 백제시대 때 토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김유신의 셋째 아들 김서현(원정공)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전하기도 한다. 이후 조선시대 선조 29년 임진왜란 당시 개축되었다가 숙종 때 석성으로 개축하였다.

상당산성
4

수암골 전망대

수암골은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들이 정착하며 생겨난 곳이다. 마을 위편 도로에는 수암골 전망대가 있다. 청주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 좋은 곳이다. 또한 전망대 아래쪽에는 카페거리도 있다.

충북_청주_드라마 <힐러> 촬영지09
5

청주 중앙공원

예로부터 청주는 지세를 따졌을 때 무심천 위에 떠있는 배의 형상이라고 해서 주성(舟城)이라고 했다. 청주의 한복판이라 할 남문로2가에 서있는 용두사터 철당간은 그 배를 안정시키고자 세운 돛대라고 전해진다. 중앙공원은 청주시의 한가운데 있는 시민들의 휴식처로서 공원에는 선인들의 숨결이 서린 압각수와 충청도병마절도사 영문, 망선루가 있다. 병마절도사영문은 목조2층의 누각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각지붕으로 유형문화재 제 15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 앞에는 1천 년을 헤아리는 은행나무 압각수와 조헌선생과 영규대사를 기리는 비와 한봉수의 송공비, 박춘무의 비 및 서원향약비 등이 있다.

6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41호로 지정되었다. 화강석(花崗石)으로 만든 지주는 높이 4.2m이며, 철당간 높이 12.7m, 철통 높이 0.63m, 철통지름 0.4m이다. 당간은 사찰에서 기도나 법회 등 의식이 있을 때 당(幢)을 달아 두는 기둥을 말한다. 신라시대 이후로 사찰의 건립과 동시에 많은 당간이 설치되었으나 대개 석조로 된 지주만 남아 있고 당간은 없어졌다. 철당간으로는 보물 제256호인 공주 갑사(甲寺)의 철당간과 경기유형문화재 제39호인 칠장사 당간, 이 용두사지 철당간 3개만이 남아 있다.

용두사지 철당간_05
7

청주육거리종합시장

청주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으로 시골에서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각종 공산품을 구입 할 수 있으며, 새벽시장(일명 도깨비시장)도 서고 있으며, 농민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이 거래되고 있다. 조선시대 무심천제방 변 청주 장으로 시작하여 1973년 부터 육거리시장으로 불리우며 1,600여개의 점포에 면적 3만평 규모로 종사자가 4,000여명 정도 이다. 5일장(2, 7일)이 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케이트 설치공사 및 주차장 설치로, 전국 재래시장 중 우수사례로 꼽혀 타지역 상인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아직 생성된 모임이 없습니다

이 장소로 함께 여행할 모임을 만들어보세요!

로그인

간편하게 로그인하세요